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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ldex3d

보다 효율적으로 인서트의 Matching Mesh 생성


안녕하세요.


이티에스소프트입니다.



이달의 팁은 Moldex3D에서 인서트 사출 해석에 유용한 Matching Mesh를 쉽게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아래 내용 확인해보시죠!



 

Moldex3D Studio는 사용자에게 편리한 Mesh 편집 관련 기능을 제공하여 맞춤형 Mesh 분포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는 Moldex3D 사전 설정 Mesh 매개변수를 사용해 Mesh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모델 Mesh 생성을 위한 작업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상황에서도 사용자에게 Mesh 편집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제공하여 Mesh 품질을 더욱 최적화함으로써 모델링 프로세스를 보다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듭니다.

Moldex3D에서는 더 편리한 Seeding 설정, 접촉면 표면 Mesh 자동 교체, 더욱 유연한 고급 표면 Mesh 생성 매개변수, 영역 자동 암호화 옵션 등 도구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모델링 시 필요한 Mesh를 맞춤형으로 생성할 수 있어, 사용자는 더 이상 사전 설정 매개변수에 의해 Mesh 분포가 제한 받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표면 Mesh 자동 추정 및 Mesh 접촉면 자동 교체 기능에 대한 소개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완전하게 일치하는 접촉면 Mesh를 보다 쉽게 생성할 수 있고, 연속적인 분석 결과가 보장되므로 특정 상황에서 Mesh 불일치로 인한 분석 오차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Step 1. 형상 모델 가져오기

Studio에서 플라스틱 부품 및 인서트가 포함된 형상 모델을 준비하며, 둘의 접촉 상황은 그림 1과 같습니다.


그림1. 플라스틱 부품 및 인서트 접촉면

Step 2. Seeding-접촉면 일치화

Mesh 페이지에서 Seeding을 클릭하여 메쉬 크기를 설정한 후 로컬 Seeding 절차로 진입할 때, 접촉면의 경계(그림 2의 노란색 가장자리)를 선택하여 플라스틱 부품과 인서트 사이의 Mesh 크기를 설정하고 Seeding을 일치화시킵니다. 이 단계를 통해 Auto Copy/Paste 기능 후 Mesh 처리의 난이도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일반적으로 프레임 선택을 사용해 제품과 인서트 간의 겹치는 Mesh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으므로, 프레임 선택을 활용하면 선택 효율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림 2. 접촉면 Seeding 일치화


Step 3. 표면 Mesh 생성

생성을 클릭하여 BLM마법사를 열고 Mesh를 생성하여 표면 Mesh 생성 항목에 고정하면, 표면 Mesh가 완료된 후 그림 3과 같이 두 개체의 접촉면에 일치하지 않는 많은 표면 Mesh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MeshSeeding 정보 표시 (그림 4)에서 2차 검사를 수행하여 생성된 표면 Mesh와 Step2의 Seeding 위치가 동일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원래 접촉면의 일치하지 않는 표면 Mesh
그림 4. Seeding 정보 표시

Step 4. Auto Copy/Paste 실행

Mesh 수정으로 이동하여 Auto Copy/Pase 기능을 사용합니다(그림 5). 제품의 접촉면 Mesh를 인서트에 적용합니다. 먼저 그림 5와 같이, 제품을 클릭해 개체 참고로 설정한 후 인서트를 클릭해 대상 개체로 설정합니다. 실행 후 두 접촉면 Mesh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환경 설정MeshSolid 탭에서 일치하지 않는 Mesh 허용을 선택하지 않으면 2차 검사를 수행할 있으며, 그림 6과 같이 Mesh가 일치하면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Mesh가 일치하지 않으면 핑크색으로 표시됩니다.

그림 5. Auto COpy/Paste 기능
그림 6. Auto Copy/Paste를 실행하여 일치된 표면 메쉬

Step 5. 표면 Mesh 결함 수정

Mesh Auto Copy/Paste를 실행하여 경계가 미세한 오차로 인해 그림 7과 같이 자유변과 공중에 뜨는 Mesh가 발생할 때는 수동으로 수정해야 하며, 수정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노드 병합을 실행하여 모든 표면 Mesh를 선택하고, 자유 모서리에 존재하는 노드 병합 Mesh만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대부분의 자유 모서리가 수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Auto Copy/Paste로 인한 Inner Shell은 결함 목록의 Inner Shell을 클릭하고 직접 키보드의 삭제키를 눌러 한 번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나머지 Mesh 결함은 일반 표면 Mesh 수정 방식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나머지 자유 모서리는 Stitch를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Moldex3D Mesh 수정 도구의 활용 방법은 Moldex3D Help를 참조하십시오.

 

그림 7. 결함을 수정한 표면 Mesh : 1) 꼭지점이 비슷한 Mesh 병합, 2) Inner Shell 제거, 3) 기타 Mesh 결함 수정

Step 6. Solid Mesh 생성

위의 조작 절차를 거쳐 완전히 일치하는 접촉면 Mesh가 생성되면 다음 단계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생성을 눌러 접촉면이 일치하는 Solid Mesh를 생성합니다. 그림 8과 같이 Auto Copy/Paste를 실행한 후 생성되는 Mesh 접촉면 Mesh와 초기 원래 설정값으로 생성된 Mesh를 비교하면, 접촉면이 일치하는 Mesh 노드는 모두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초기 Mesh는 일치하지 않는 Mesh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그림 8. Auto Copy/Paste를 실행한 일치된 Mesh (좌측) vs. 초기 일치하지 않는 Mesh(우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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